posted by 희정냥★ 2007. 3. 19. 03:05

영양 만점의 가족 건강식 순두부 요리 |  
 
  
고소한 맛이 일품인 순두부는 대부분 찌개에만 활용할 뿐 그다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지 않는다. 두부에 못지않은 영양 만점의 순두부는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므로 가족 모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요리로 만들어 보자. 한끼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일품 요리부터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간단 요리까지 다양한 순두부 요리를 만나 본다. ※ 재료의 분량은 2인분입니다.


 

▶참치 순두부 샐러드
재료 ∥ 순두부 100g, 참치(통조림 작은 것) 1캔, 팽이버섯·무순 20g씩, 통깨 약간
와사비 소스 ∥ 마요네즈·다시마 국물 1큰술씩, 연와사비 1작은술, 설탕 ½작은술, 소금 약간

이렇게준비하세요
1_ 순두부는 체에 밭쳐 뜨거운 물을 끼얹은 뒤 물기를 빼고 차게 식힌다.
2_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뒤 대충 부순다.
3_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4㎝ 길이로 잘라 체에 밭쳐 씻은 뒤 물기를 빼고, 무순도 씻어 물기를 뺀다.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와사비 소스를 만든다.

이렇게만드세요
1_ 그릇에 준비한 순두부를 담고 참치와 팽이버섯, 무순을 올린 뒤 와사비 소스를 끼얹고 통깨를 뿌린다. 먹기 직전에 버무린다.

▶순두부 명란 전골
재료 ∥ 순두부·명란 100g씩, 쇠고기 50g, 느타리버섯·팽이버섯 30g씩, 대파(10㎝ 길이) 1토막, 쑥갓 3~4줄기, 참기름 약간, 멸치 다시마 우린 물 ½컵
쇠고기 양념 ∥ 간장·맛내기술·참기름 적당량씩, 다진 마늘·설탕·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이렇게준비하세요
1_ 순두부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, 명란은 얇은 막을 제거한 뒤 속의 알만 발라 낸다.
2_ 쇠고기는 얇게 채 썬 뒤 분량의 쇠고기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.
3_ 느타리버섯은 큰 것만 가닥을 나누고,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2㎝ 길이로 자른다.
4_ 대파는 송송 썰고, 쑥갓은 반 자른다.

이렇게만드세요
1_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와 순두부, 명란, 느타리버섯, 팽이버섯, 대파를 돌려 담고 멸치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.
2_ ①의 재료가 익으면 소금으로 간한 뒤 마지막에 쑥갓을 올려 낸다.


 


 


▶단팥 순두부
재료 ∥ 순두부 100g, 조린 단팥(시판용)·두유 ¼컵씩, 콩가루 약간

이렇게준비하세요
1_ 순두부는 체에 밭쳐 뜨거운 물을 끼얹은 뒤 물기를 빼고 차게 식힌다.

이렇게만드세요
1_ 준비한 순두부를 그릇에 담고 조린 단팥을 올린 뒤 두유를 붓고 기호에 따라 콩가루를 뿌린다.
※ 단팥 순두부는 디저트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으로도 그만이다.

▶고추장 불고기와 순두부
재료 ∥ 순두부 200g, 쇠고기(불고깃감) 300g, 양파 ¼개, 대파 ½뿌리, 깻잎 3장, 풋고추 2개, 마늘 2톨, 통깨 약간
쇠고기 밑간 양념 ∥ 청주 적당량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양념장 ∥ 간장·청주·고추장·다진 파·물엿 1큰술씩, 고춧가루·다진 마늘 ½큰술씩, 설탕 2작은술, 생강즙 1작은술

이렇게준비하세요
1_ 쇠고기는 불고깃감으로 준비해 키친 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 뒤 분량의 밑간 양념을 뿌려 잠시 재 둔다.
2_ 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없애고, 대파와 깻잎도 각각 곱게 채 썬 뒤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.
3_ 풋고추는 어슷 썰고, 마늘은 저며 썬다.
4_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한데 섞는다.

이렇게만드세요
1_ 볼에 쇠고기와 채 썬 양파, 풋고추, 마늘을 담고 준비한 양념장을 부어 고루 버무린 뒤 잠시 재 둔다.
2_ 달군 팬에 ①을 올리고 센 불에서 볶아 접시에 담은 뒤 깻잎 채와 대파 채를 올린 다음, 준비한 순두부를 함께 곁들인다.


 
 


▶해물 순두부 찌개
재료 ∥ 순두부 200g, 바지락 100g, 새우(껍질 벗긴 것)·배추김치 ¼컵씩, 달걀 1개, 양파 ¼개, 대파(10㎝ 길이) 1토막, 돼지비계 약간, 물 적당량
조미료 ∥ 참기름 3큰술, 고춧가루 1큰술, 다진 마늘·국간장 ½큰술씩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이렇게준비하세요
1_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맑은 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뺀 후, 냄비에 담고 재료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끓인다. 바지락 입이 벌어지면 바지락은 건지고 국물은 체에 밭친다.
2_ 새우는 껍질이 벗겨진 작은 것으로 준비하여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헹군 뒤 이쑤시개로 등 쪽의 내장을 뺀다.
3_ 배추김치는 물에 살짝 씻은 뒤 송송 썰고, 양파는 다진다. 대파도 송송 썬다.

이렇게만드세요
1_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고춧가루를 넣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볶아 고추기름을 만든 뒤 다진 마늘을 넣어 섞고 불을 끈다.
2_ 달군 냄비나 뚝배기에 돼지비계를 문질러 기름을 두른 뒤 배추김치와 양파를 넣어 볶는다.
3_ ②에 준비한 조개 국물 1컵을 부어 끓이다가 국물이 끓으면 순두부를 넣고 ①의 고추기름을 두른다.
4_ ③에 새우와 삶은 바지락을 넣고 눌지 않도록 냄비 가장자리를 저어 가며 바글바글 끓이다가 국간장과 소금, 후춧가루로 간한 뒤 대파를 올려 한소끔 끓인 다음, 불을 끄고 달걀을 올린다.

▶순두부 달걀찜
재료 ∥ 은행 3개, 달걀 2개, 순두부 2큰술, 당근(4㎝ 길이) 1토막, 멸치 다시마 우린 물 ½컵
조미료 ∥ 맛내기술 1작은술, 새우젓 ½작은술, 깨소금·고춧가루 약간씩

이렇게준비하세요
1_ 은행은 기름 없는 팬에 굴려 가며 익힌 뒤 키친 타월에 싸서 비벼 가며 껍질을 벗긴다.
2_ 달걀은 곱게 풀어 분량의 멸치 다시마 우린 물과 함께 섞은 뒤 고운 체에 한 번 내린다.
3_ 순두부는 지그시 눌러 물기를 뺀 뒤 곱게 으깨고, 당근과 새우젓은 곱게 다진다.

이렇게만드세요
1_ 볼에 달걀물을 붓고 순두부를 넣은 뒤 다진 당근과 새우젓, 맛내기술, 깨소금,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.
2_ 김 오른 찜통에 ①을 넣고 10분 정도 찌다가 은행을 올리고 5~6분 정도 더 찐다.
※ 달걀찜을 할 때는 달걀물을 부었을 때 7부 정도 올라오는 넉넉한 크기의 그릇을 준비한다. 찜 용기보다 큰 냄비에 물을 붓고 중탕으로 쪄도 된다.
 
------------
출처 : http://blog.empas.com/kji1946/18261620

해물 순두부 찌게 맛있게따 -0-;

'Feeling > Foo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천국 떡볶기  (1) 2007.05.06
완소 꽃반찬 - 탕비실에서 맹근  (0) 2007.05.06
탕비실의 LOVE 햄 ♡  (1) 2007.04.23
영양 만점의 가족 건강식 순두부 요리  (0) 2007.03.19
손쉽게 즐길 수 있는 일품 메뉴 덮밥 & 초밥  (0) 2007.03.18
애플파이 ♡  (3) 2007.03.02
TAG

댓글을 달아 주세요